오른 팔 잃었지만 연주포기 못해…불굴의 피아니스트 위해 지은 곡

입력 2024-04-01 18:39   수정 2024-04-02 00:39

지난달 9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이날의 협연자는 ‘라벨 스페셜리스트’로 알려진 피아니스트 장에플랑 바부제(62·사진). 연주가 시작되자 그는 우아하게 건반 위에 손을 올렸다. 그런데 양손이 아니다. 왼쪽 손만 건반 위를 질주했다.

그는 이날 왼손으로만 연주하는 모리스 라벨의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을 선보였다. 20여 분간 수십 명의 오케스트라와 오직 다섯 손가락으로 대적한 바부제는 빼어난 음색과 옥구슬 같은 소리, 정확하고 절제된 연주로 감동을 자아냈다.

바부제가 선보인 이 곡은 특별한 사연으로 유명하다. 라벨이 전쟁으로 오른쪽 팔을 잃은 오스트리아 피아니스트 폴 비트겐슈타인(1887~1961)을 위해 1930년 작곡한 것이다. 비트겐슈타인은 당대 출중한 피아니스트였고, 오스트리아에서도 유명한 부잣집이자 명문가였다.

남부러울 것 없는 집안에 음악적 재능까지 타고난 비트겐슈타인, 그러나 1차 세계대전은 이 장래 유망한 피아니스트의 성공적 미래를 앗아간 듯했다. 한쪽 팔만 남은 채 집에 돌아온 그를 위해 동료 작곡가들은 잇따라 왼손을 위한 레퍼토리를 작곡했다.

피아노 협주곡 외에 자주 연주되는 왼손용 작품은 어떤 게 있을까. 라벨이 왼손을 위한 협주곡을 작곡할 당시 선배 작곡가 카미유 생상스의 작품을 연구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생상스 역시 손을 부상당한 절친이자 피아니스트 카롤린 드세르(1843~1913)를 위해 ‘왼손을 위한 6개의 연습곡’을 작곡한 바 있다. 그는 바로크시대 거장으로 유명한 프랑수아 쿠프랭과 장 필리프 라모의 작품을 참고해 6개의 소품 모음집을 구성했다. 프랑스 음악가 ‘라모-생상스-라벨’의 계보가 왼손 레퍼토리에서도 이어진 셈.

이처럼 왼손용 레퍼토리는 오른손을 쓸 수 없거나 오른손이 불편한 연주자를 위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다. 포기하지 않고 연주를 계속하려는 음악가들의 열정과 이들을 위하려는 작곡가들의 우정 덕분에 후대의 왼팔 피아니스트들에게 보석 같은 레퍼토리가 만들어진 것.

라벨과 스크랴빈의 곡 모두 눈을 감고 들으면 양손으로 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저음으로 베이스 라인을 만들고, 고음 영역에서 멜로디를 이어가며 마치 양손과 같은 효과를 낸다. 당연히 난도는 극히 높을 수밖에 없어 ‘왼손을 위한 난곡(難曲)’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온다. 허명현 음악 칼럼니스트는 “다섯 손가락으로 열 손가락의 효과를 내야 하는 만큼 소리 컨트롤이 쉽지 않고, 기술적 어려움 또한 뒤따른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왼팔 피아니스트 이훈 씨(52)가 지난해 6월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왼손 레퍼토리를 연주한 바 있다. 그는 미국 신시내티 음대에서 박사 과정을 이어가던 중 뇌졸중으로 오른쪽 반신 마비와 언어 장애를 겪게 됐지만, 포기하지 않고 연주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신시내티 음대는 그의 노력을 높이 사 일곱 번의 연주회를 마치면 박사 학위를 수여하겠다는 제안을 했고, 그는 수년의 노력 끝에 2017년 학위를 얻게 됐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